목차
서론
BFS를 넘어 DFS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BFS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 포스팅으로 가길 바란다. 아마 BFS를 모른다면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DFS를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둘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기 때문이다. DFS 내용에 앞서 DFS, BFS 두 알고리즘의 큰 차이를 말하자면, 전자는 깊이를 우선으로 하는 것이고 후자는 너비를 우선으로 하는 것이다. D는 Depth의 D요, B는 Breadth의 B이기 때문에.
DFS 기본 설명
우선 과정 측면에서 BFS와의 차이는 BFS는 deque(내지 queue)로, DFS는 stack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위에서 깊이를 우선으로 한다라고도 말했고, 자료구조의 차이를 말했지만 사실 이걸 바로 와닿는건 쉽지 않다. 앞 포스팅에서 BFS는 Best Friend Search 이렇게 말했었다. DFS는 뭐랄까..BFS처럼 딱 철자까진 같진 않아도. Deep friend search정도.. 라고 하면 와닿으려나 모르겠다. 친구를 사귈 때 한놈만 깊게 파는 거다. 최선을 다해서 친해지는것이다. 그러다가 안맞는다? 그럼 이제 다른 친구를 찾고. 다시 그 친구를 깊게 사귀고.. 뭐 그런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앞 포스팅에서 언급했는 지 모르겠지만 DFS를 미로 찾기에서 쓰면 주옥되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한놈만 깊게 파다가 끝을 봤는데 돌아오기 까마득하다면.. 그리고 다시 옆을 갔는데 또 사실 그 길이 아니라 까마득하다면..? 가라가라갇혀 확갇혀 미로에갇혀 확갇혀가 되는것이다.
DFS
강의에 나온 코드는 다음과 같다. 보면 BFS 코드와 상당히 흡사하다는 걸 볼 수 있다. stack이 사용된걸 제외하면 말이다. 원소 하나를 빼고 주변을 돈다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그렇다. 하지만 저 stack과 queue의 차이로부터 방문 순서가 크게 달라진다. BFS는 점점 퍼저가는 식이고(시작점 기준 거리 순으로 방문), DFS는 위에 언급했다시피 깊게 한놈만 판다. 막힐 때 까지 직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로 이전 칸 기준 +1을 하는 과정이 있는 거리측정 문제에서는 BFS를 사용하는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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