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Computer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여정 포스팅 (8) 가치가 없는 콘텐츠 문제 해결

반응형

 

 

 

목차

     

     


     

    애드센스 가치가 없는 콘텐츠 문제 해결 썸네일

     


    서론 

    지난 포스팅에서 나름 만반의 준비를 한 뒤 애드센스 재도전을 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난 오늘 새벽, 연락이 왔다. 이번엔 될 줄 알았는데 또 낙방이 된 것이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라' 는 제목으로 온 것. 자세히 알아보니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는 글자를 보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경우는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아무튼 어떻게 준비했는지 보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할 것.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여정 포스팅 (7)

    목차   서론애드센스 수익 여정 포스팅 시리즈의 첫 글이 5월20일인데 6개월정도 지난 지금까지 난 애드센스 광고를 못달고 있다. 아무튼 오늘은 어떤 식으로 바꿨는 지, 그리고 무엇을 추가로

    quiseol.com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애드센스 심사 결과

    뭐라고 나왔나 확인하러 갔는데 가치가 없다는 식으로 씨부린걸 보게되었다. 재밌네ㅋㅋ. 저걸 이제야 봤다니. 그 아래에는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에 대해서 사유를 적어놓고 있었다. 1. 최소 콘텐츠 요건 -> 다른 사람 10개도 되는데 나는 67개였다. 그러므로 이게 원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2. 사이트에서 고유 콘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 지 확인. -> 내가 다 적었으니 고유 콘텐츠는 맞다. 우수한 사용자 환경이란 뭘까?

    우수한 환경에 대한 정의

    구글에서 제공하는 우수한 사용자 환경에 대한 정의다. Alignment는 쉽게 말하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elements들이 정리가 되어 있냐다. 정돈이 되어 있어야 원하는걸 클릭하기 쉽겠죠? Readability는 읽기 쉽게 만들어졌냐며, Functionality는 클릭을 원하는대로 할 수 있냐다.  Accuracy : element의 정확도다. 거진 UI가 제대로 되어있냐고 묻는 내용이다. 3. 내용이 빈약한 콘텐츠 -> 1과 상동. 67개를 대충 적은 것도 아니고 이번 포스팅과 같이 꽉꽉 채웠다. 4.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 준수 -> 처음 보는 건데 여기에 대해 살펴보니 광고 얻으려고 검색 순위조작, 스팸, 도어웨이, 만료된 도메인 이런 비정상적인 행위를 하지 말라는 내용으로 확인된다. 역시 난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프로필로 검색 버튼 안 보이는 현상 확인

    솔직히 말하면 내 블로그는 웹에서 전체창을 할 때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에 검색 버튼이 가려진다. 이게 마음에 걸린다. 일단 이걸 고치는걸 1순위로 할 것이다. 검색을 해보니, script.js를 스킨편집에 다시 업로드 하라고 한다. 일단 바로 보이는것들을 해봤는데 되지 않는다. 또 찾다 보니 search 버튼 위치만 살짝 옆으로 보내면 될 것 같았다. chat-gpt한테 물어보니 CSS에서 조정하면 된다고했다. 스킨편집->HTML 편집-> CSS 편집에 들어가서 #header .search button과 search before를 모두 아래와 같이 바꿔준다. 그 결과 내 검색 버튼이 옆으로 이동한걸 확인했다.

    #header .search button {
      display: none;
      position: absolute;
      top: 0;
      right: 50px;
      z-index: 10;
      width: 40px;
      height: 40px;
      background: url(./images/ico_package.png) no-repeat 0 0;
      text-indent: -999em;
      outline: none;
    }
    
    #header .search:before {
      content: "";
      position: absolute;
      top: 0;
      right: 50px;
      z-index: 20;
      width: 40px;
      height: 40px;
      background: url(./images/ico_package.png) no-repeat 0 0;
      text-indent: -999em;
      cursor: pointer;
    }

     


    다른 사람들의 해결법을 알아보자 -1 

     이젠 같은 문제가 있던 블로거 선배님들은 어떻게 대처했는지 알아보았다. 첫번쨰로 모든 이미지에 대체 택스트를 설정하는 것이 나왔다. 맞다. 나는 이걸 하지 않았다! 굳이 내용으로 적기 애매한 애들만 그리 적었는데 다 적는게 디폴트였을 수도 있다. 대체 택스트를 넣는 방법은 이미지를 클릭한 뒤,  아래 사진에서 처럼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한다. 그리고 무슨 내용인지 입력하면 된다.

    대체 텍스트 삽입 내용대체 텍스트 삽입 결과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가 안 뜰 때 나오는 내용인 것 같다. 우측 사진과 같이 저걸 입력해도 하단에는 글자가 적혀지지 않는다. 아무튼 오늘은 하루종일 이걸 수정할 계획이고 이걸 수정 한 뒤, 재도전에 도전할 예정이다.


    다른 사람들의 해결법을 알아보자 - 2 

    두번째로 찾게 된 것은 2차 도메인 관련 사실이다. 나는 quiseol.com을 도메인으로 샀는데, quiseol.tistory 도메인도 존재한다. 이걸 유사문서로 잡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글을 보게 되었다. 그러니까,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에서 내용이 빈약한 콘텐츠에 해당할 수 도 있다는 얘기다. 구글 입장에서는 quiseol.com이 quiseol.tistory.com을 베낀걸로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 하지만 곧장 이건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애드센스 여정1에서 언급을 했듯 나는 타티스토리 블로거 선배님들과 차이점이 있는데, 이는 quiseol이 2차 도메인임에도 불구하고 시작하자마자 이걸 썻고 애드센스에도 이걸로 처음 제출 했다는 사실이다. 보통 티스토리를 하면 2차 도메인을 살 생각을 안하고 abc.tistory.com(예시) 도메인을 처음으로 등록한다. 결론적으론 난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끝으로

    오늘은 에드센스가 나에게 가치가 없는 블로그라고 선언한걸 확인한 날이다.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위에서 말한 대로 사진부터 어떻게 해결해보고, 해결 이후 바로 재신청을 할 계획이다. 그간 에드센스 신청과 불합고배의 여정을 보고 싶다면 여기를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아래에 표로 그 과정과 뭘 수정했고 기간이며 컨텐츠 개수며 다 기록을 해두었다. 다음에는 결과가 좋게 나오길바라며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